세계 유익 정보/건강

<요구르트>와 조합하면 장이 더 좋아하는 "의외의 재료"란 | 관리 영양사가 제안

noraneko 2024. 3. 25. 18:25
반응형
장활동이라고 하면 발효 식품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중에서도 요구르트는 손에 잡기 쉽고 인기 있는 음식입니다.
요구르트는 선옥균을 늘리거나 장내 환경을 정돈해 주기 때문에 장활동에 추천의 식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양가를 올리는 의외의 재료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 재료에 대해 설명합니다.
<요구르트> 조합하면 더 장이 쑥쑥 "의외의 재료"란

✔️요구르트와 의외의 조합의 영양가 업의 재료와는

요구르트와 조합하면 궁합이 좋은 음식은 바로 "무말랭이"입니다.
말린 무는 건조한 식품류로 요구르트와 조합하는 이미지가 없기 때문에 놀랄지도 모릅니다만, 실은 「요구르트 ×건조식품」은 영양가 높이기에 안성맞춤의 재료입니다.
말린 무의 영양과 결합하여 어떤 효과가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 말린 무의 영양
애초에 말린 무는 무를 가늘게 잘라 햇볕에 말린 것입니다. 건조하면 수분이 빠져 영양이 꽉 농축됩니다.
단맛이나 감칠맛도 더해져, 씹는 맛도 있어 영양 만점인 재료입니다.
또 유통 기한이 길고, 취급하기 쉽기 때문에 상비해 두면 매우 편리합니다.
삶은 것은 물론, 샐러드와 스프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할 수 있으므로 추천합니다.

■■식이 섬유
식이섬유는 소장에서 소화·흡수되지 않고 대장까지 닿는 성분입니다.
대변의 분량을 늘리는 재료가 되거나, 대장의 환경을 개선하는 장내 세균에 이용되는 등, 장 내 환경을 정돈하는 장활동에는 빠뜨릴 수 없는 영양소의 하나입니다.
변비의 예방이나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거나, 혈액중의 콜레스테롤치의 농도를 낮추거나, 우리의 몸에 정말 필요한 일을 해 줍니다.
우리들에게 식이섬유가 부족한 성분의 하나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싶은 영양소입니다.


■■칼슘
말린 무에 포함된 칼슘은 원래 무의 약 20배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양이 농축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뼈와 치아를 만드는데 중요한 영양소인 것은 여러분 아시겠지만, 그 밖에도 근육을 움직이는 것과 신경의 작용에도 관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D와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을 올릴 수 있으므로 조합을 의식하는 것도 포인트입니다.
비타민 D는 물고기나 버섯류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요리에 플러스하는 것을 의식해 보세요.

■■철분
적혈구를 만드는 성분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전신에 산소를 보내는 일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철분이 부족하면 적혈구를 만들 수 없게 되어 빈혈이 되어 버리곤 합니다.
빈혈이 되면 산소가 운반되지 않기 때문에 피로하기 쉽습니다.
비타민 C와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향상됩니다. 브로콜리, 피망, 키위 과일, 고구마, 감자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부족하지 않기 위해서도, 조금이라도 철분이 포함된 식품을 매일의 식사에 도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린 무와 요구르트가 가장 강한 이유

말린 무 이외에 말린 과일과 컷 미역 등의 건어물을 조합해도 영양가 올릴 수 있습니다.
본래는 물로 되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요구르트에 하룻밤 담그는 조리법입니다.
건물이 요구르트에 포함된 수분을 흡입함으로써 양념이 간단하고 식감도 잘 되돌릴 수 있습니다.
말린 무에 포함된 식이섬유와 요구르트에 포함된 유산균 등을 함께 섭취할 수 있습니다.
조금만 신경쓰는 것만으로도 영양이 올라 쉽게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로 되돌리면 흘러 내 버리는 비타민군이나 칼륨은 수용성이라 물에 녹기 쉬운 성질이 있습니다.
그들을 잃지 않고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영양가 업으로 연결됩니다.


■■ 요구르트로 되돌리는 방법
① 잘라낸 무와 기타 건어물에 요구르트를 뿌린다.
② 잘 섞는다
③ 냉장고에서 8시간 정도 재워 둔다

이것뿐입니다. 매우 쉽게 완성됩니다. 요구르트 만으로도 간이 되어 있으므로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된장 등의 발효 식품을 조합 · 마요네즈로 부드럽게 하는 등 어레인지는 많이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마음에 드는 양념을 찾아 식사에 도입하기 쉬워지므로 꼭 시도해 보십시오.

참고 문헌·사이트: 요가 저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