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관련/시사 뉴스 포커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아닌 일본을 공격할 준비를 하고 있었다? ... FSB(구 KGB) 내통자의 메일을 뉴스위크지가 입수

noraneko 2022. 11. 27. 14:34
반응형
FSB(러시아 연방 보안청, 구 KGB)

■어쩌면 한반도 전체가 전쟁에 휘말릴 수 도 있었다?
  러시아와 일본, 북한, 중국, 한국까지 엮이어 대규모 국지전 발발 가능성도 있었다?

 

 

<우크라이나 침공이 시작되기 이전, 러시아는 "꽤 진지하게"일본과의 국지적 군사 분쟁을 계획하고 있었다고 하는 FSB 직원의 메일을 입수>(뉴스위크)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이끄는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대규모 침공에 착수하는 몇 달 전의 2021년 여름, 일본을 공격할 준비를 진행하고 있었다──이런 충격적인 정보를 뉴스위크지가 입수했다고 합니다. 

이는 러시아 연방 보안청(FSB) 내부 고발자의 메일로 밝혀진 것이라고 합니다.

3월 17일자의 이 메일은, 「Wind of Change(변혁의 바람)」라고 자칭하는 FSB 직원이, 러시아인의 인권 옹호 활동가 블라디미르·오세치킨씨에 정기적으로 송신하고 있는 메일의 하나이다. 

오세치킨씨는 러시아의 부패를 고발하는 사이트 '그라그넷(Gulagu.net)'의 운영자로 현재는 프랑스에서 망명생활을 보내고 있다.

메일 교환을 러시아어에서 영어로 번역하고 있는 것은 미국 워싱턴을 거점으로 하는 비영리 단체 ‘윈드 오브 체인지 리서치 그룹’ 사무국장 이고리 스슈코씨 라고 합니다. 

본지는, 씨로부터 전 메일의 교환을 입수했다.

오세치킨이 공개한 내부고발자의 메일은 FSB 전문가에서 오픈소스 조사 보도기관 벨링캣 대표 크리스토 그로제프씨에 의해 분석되고 있다. 

그로제프씨가 이 메일을 'FSB(현·전) 직원의 지인'에 보여줬더니, 'FSB의 동료가 쓴 것에 틀림없다'는 답이 돌아왔다고 한다.


오세치킨이 3월에 받은 내부고발자의 메일에는 2021년 8월 러시아는 “일본을 상대로 한 국지적인 군사분쟁을 향해 상당히 진지하게 준비하고 있었다”라고 쓰여 있다고 합니다. 

이 FSB 내부 고발자에 의하면, 러시아가 공격 상대를 우크라이나로 바꾼 것은, 그로부터 몇 개월이나 후의 일이라고 합니다.

“일본과 러시아가 심각한 갈등에 돌입했고, 경우에 따라서는 전쟁으로 발전할 가능성은 상당히 높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최종적으로 "우크라이나"로 변경 되었으며(전쟁 시나리오는 그다지 변경되지 않았다고) 이는 내가 답변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라고 메일에는 쓰여 있다.

■러시아에 있어서 북방 영토는 「매우 중요한 교섭 카드」

내부 고발자는 일본을 표적으로 한 전자전용 헬리콥터의 전개에 대해 자세하게 말하고 있다. 

또한 러시아가 프로파간다 작전을 감행하여 전 세계에 일본을 '나치', '파시스트'라는 프레임으로 밀어 붙이는 작전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던 것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해당 내부 고발자는 러시아 정부와 일본 정부 사이에 있는 '주된 장애물'은 북방 영토라고 말했다. 

「일본 정부에 있어서는, 북방 영토가 현재의 지정학적 관계의 토대가 되고 있다. 일본에 있어서 북방 영토의 반환은, 2차 대전 후의 협상 상태의 재검토(경우에 따라서는 취소)를 의미하게 된다」라고 메일에 쓰여 있다.


21년 8월에 시작된 '반일첩보전 캠페인'


이에 대해 러시아 정부에 있어서 북방 영토는 '유리한 협상의 카드'라고 내부 고발자는 계속했다. “중국은 2차 대전 후의 협정을 재검토하려는 모든 시도를 매우 부정적으로 받아들인다. 절대적으로 인정하려 들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러시아가 그러한 '선물'을 일본에게 한다면, 중국은 대러 관계를 다시 한번 "재고"할것이 분명하다.

FSB는 2021년 8월 제2차 대전 중에 일본 특수부대가 소련의 국민을 고문했다는 문서나 사진 등의 기밀을 해제했다고 합니다. 

내부고발자에 따르면 이러한 기밀을 해제하고 '러시아 사회에서 반일정보 캠페인'을 시작하는 것이 FSB의 목적이었다고 한다. 

"기밀 해제는 엄청난 후폭풍이 예상 되었으며, 거의 예상외라고 할 수 있는 움직임이었다"라고 메일에는 쓰여 있다.

기밀 해제된 정보에는 제2차 대전 때 일본 육군 대장에서 관동군 총사령관이었던 야마다에 대해 심문했을 때의 정보도 포함되어 있다.

“원래 8월 8일 시점에서는 러시아의 매스컴들은 기밀해제 소식을 상당히 건성으로 보도했다. 일본이 1938년 대소련 전쟁을 대비하여 양동작전을 계획하거나 하는 등 하고 있었다는 정도의 것이었다”라고 고발자는 썼다.

"그러나 러시아 언론은 8월 16일 문자 그대로 폭발적으로 기밀 해제 보도를 시작했으며 동시에 문서에 대한 논조도 급변했다. 

예를 들어 일본이 세균 무기 개발을 위해 소련군의 포로를 사용해 잔혹한 실험을 실시하거나, 포로를 비인간적으로 취급하거나 했다고 하는 보도를 했다고 한다.

포로의 고문에 사용된 기구에 관한 이야기가, 끝없이 다뤄졌다.”


■ "그들은 전쟁 상대를 우크라이나로 대체했다"

하지만 결국 이 '군사공격' 계획이 실행되지는 않았다. "그들은 전쟁의 상대를 일본에서 우크라이나로 대체한 것 같다"라고 고발자는 계속하고 있다. 

"어쨌든, 그들은 이미 정상적이지 않았다. 일본에 대한 공격을 검토하고 있던 것도, 우크라이나 침공을 실행한 것도, 양쪽 모두 광기의 사태입니다"

내부고발자에 따르면 2021년 여름에는 '일본에 대한 러시아의 첩보활동이 활발히 진행됐다'고 한다.

 “그들은 일본이 잔인한 생물화학 실험을 하고 잔혹하고 나치즘으로 향하는 성향이 있다고 주장하는 것에 모든 것을 걸려고 했었다. 

"그러나 결국은 러시아가 전쟁으로 향하는 것은 불가피했었다. 왜냐하면 러시아 지도자가 미친 듯이 전쟁을 원했기 때문이다. 

대일 전쟁에 투입될 예정이 었던 대부분의 병력들은 지금 우크라이나에 집중 배치되고 있다”라고 내부 고발자는 말했다.




참조 : 뉴스위크 일본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