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익 정보/건강

김의 영양과 건강 효과란

noraneko 2022. 11. 19. 21:31
반응형
비타민·미네랄·식이 섬유가 풍부! 「김」의 영양과 건강 효과란?

 




김의 영양 정보

김 100g당 함유된 영양소

・에너지:297kcal
・식이 섬유:36.0g
・칼륨:2,400mg
・칼슘:280mg
・마그네슘:300mg
・철분:11.0mg
・비타민 A(β-카로틴 당량): 27,000μg
・비타민 B1:0.69mg
・비타민 B12:58.0μg
・비타민 C:210mg
・엽산:1,900μg

 

 

김에 기대되는 효과 효능

식이 섬유가 풍부!
건강과 미용에 좋은 다양한 기능이 있는 식이섬유는 5대 영양소에 이어 「제6의 영양소」라고도 불리는 존재입니다.

식이섬유의 최대 특징은 위·십이지장에서는 소화 흡수되지 않고 장까지 운반되는 것입니다. 장까지 옮겨진 식이섬유는 유익균(선인세균)을 늘려 장내 환경을 정돈하고, 변의 부피를 늘리는 것으로 변비를 개선해 신진대사를 높이는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지질·당질·염분 등을 체외로 배출하는 것으로 생활 습관병의 예방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평소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이므로, 식사에 김을 같이 섭취하는 것으로 간편하게 보충하는 것은 매우 도움이 됩니다.

안티 에이징에! 비타민 A(β-카로틴 당량)
β-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이용되기 때문에 프로비타민 A라고 합니다. 피부나 점막의 건강을 유지하는 기능이 있어 건조 피부나 여드름이 신경이 쓰일 때 섭취하면 좋은 비타민입니다. 강한 항산화 작용도 있어, 안티에이징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군
김에 들어있는 비타민 B1은 밥에 들어있는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부드럽게 이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밥+김」의 조합은 맛있을 뿐만 아니라, 영양 면에서도 매우 합리적입니다.
비타민 B12와 엽산은 적혈구의 생성에 필요하며 빈혈 예방에 추천합니다. 이 두 비타민은 서로 힘을 합쳐 일하는 특징이 있어요. 김은 어느 쪽도 함유되어 있으므로,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신체에서 콜라겐을 생산하는 데 필수적인 비타민 C. 피부와 점막의 건강을 유지하는 기능은 물론, 면역력을 높이는 것, 빈혈 예방(철분의 흡수를 돕는다),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는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칼륨으로 붓기와 고혈압을 예방!
과잉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칼륨. "붓기, 고혈압, 생활 습관병" 등의 예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염분을 너무 많이 섭취하는 사람에게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김이라고 해도 종류는 여러가지 있습니다만, 양념된 김보다 구운 김 등 염분이 적은 것을 선택하면 좋습니다.

칼슘 마그네슘
치아와 뼈의 건강에 필수적인 칼슘과 마그네슘. 둘 다 부족하기 쉬운 미네랄이지만, 칼슘은 신경의 정보 전달에 관여하는 전신 근육의 움직임을 조정하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칼슘과 길항하여 혈압을 조정하는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부족하기 쉬운 철분 보급에도 최적
전신에 산소를 운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것이 철분입니다만, 흡수율이 매우 낮기 때문에 부족하기 쉽다는 일면도 있습니다. 김에 포함된 철분은 비헴철이라고 하며, 비타민 C나 단백질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를 높일 수 있습니다.


김에는 원래 비타민 C도 세트로 포함되어있어 매우 도움이 됩니다. 게다가, 단백질도 함께 섭취한다면, 연어 주먹밥을 김으로 감거나, 생선회나 계란구이가 들어간 감아 초밥으로 하면 섭취하는 영양의 효율이 높아집니다.

맛있다고 해서 너무 먹으면 ...?
김은 식이 섬유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입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식이 섬유는 건강과 미용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이지만 너무 섭취하면 미네랄등의 소화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김에 한정되지 않고, 같은 것만을 먹으면 균형이 치우치는 원인이 됩니다. 다양한 식품에서 균형 있게 영양소를 섭취하도록 합시다.

 

김에 기대할 수 있는 효과 효능

건강효과와 활용방법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이 섬유, 비타민, 미네랄이 듬뿍 들어있는 김. 상온에서 보존할 수 있는 데다가, 어른도 아이도 간편하게 먹기 쉽고, 그대로 주먹밥이나 밥의 토핑으로써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대로 먹는 것 외에도 시금치 등의 야채에 더해 향기 풍부한 나물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수프와 된장국에 넣는 것도 추천합니다. 맛있는 김을 여러 가지 요리에 플러스하는 것으로,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도 보충하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 시험해 보세요.

풍부한 식이섬유와 미네랄로 미용에도 기대
김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장내에서 유익균(선인세균)을 늘리는 등 건강과 미용에 좋은 장의 활동에 빠뜨릴 수 없는 존재입니다. 식이섬유가 장내 환경을 정돈해주면 신진대사가 높아져 피부 미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침니다.
또한 탄수화물과 지질을 배출하는 기능도 있으므로 다이어트 중에도 안성맞춤입니다. 예를 들면 아침, 야채나 과일을 먹을 여유가 없을 때는 밥이나 수프에 김을 더해 보세요.

인용및 참조
【관리 영양사 코지마 에미 감수】 주먹밥이나 밥 등 식탁에 빠뜨릴 수 없는, 현재까지 밥 동행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김은 맛있을 뿐만 아니라 실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듬뿍 영양이 풍부한 재료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