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익 정보/건강

계란(달걀)은 실온 보관 OK? 유통 기한이 지나 먹어도 된다?

noraneko 2020. 5. 22. 08:00
반응형

계란은 야채를 듬뿍 넣은 오믈렛, 제빵과 과자 등 쓰임새가 다양한 유용한 재료이면서 우리의 식생활에 빼놓을 수없는 식재료 중 하나이다. 또한 계란은 유통기한이 매우 길다. 물론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로 있겠지만. 하지만 실제로는 어떨까? 실온보관은 유효한가? 유통 기한이 지나도 먹어도 되나? 이 내용이 미국판 여성 건강에서 소개되고 있어 거론한다.

냉장고 속에서 잊혀져 있던 달걀을 나누어보고, 유통 기한이 지났는데 먹어도 될까?라고 고민해 본 적 있을 것이다.

  

싱싱한 계란                                                                  시간이 경과된 계란



 계란으로 요리를 하기 전에 알아야 할 몇 가지 체크해 둬야 할 정보가 있다.

 

●대부분의 계란의 패키지또는 알에 기재되어있는 날짜는 "유통(판매) 기간"이며, 엄밀하게는 "소비 기한"이 아니다.  

한국은 식약처에서 "유통기한 산란일자 표시제 의무화 시행" 
=> 일부 농가에서 포장일자 기준으로 산정하는 경우가 있어 , 이를 방지하고자 도입된 제도 

기재된 기한이 절대적이지 않다는 것". 저서 "The Small Change Diet '를 집필 한 관리 영양사 케리 권 씨에 따르면 "계란의 품질이 나빠져 있지 않으면 버릴 필요가 없다"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오래된 계란을 먹을 수 있을지 어떻게 판단하면 좋을까.
유통 기한이 지난 계란은 먹을 수 있는것인가? "판매 기간"과 "소비 기한"의 차이를 알아보자.

 

산란일 또는 소비기한 표기

 



 계란은 패키지에 포함 된 판매 기한이 지났다고 해서 금방 나빠지는 재료가 아니다.
(냉장보관의 경우)

유통 기한은 "계란의 안전성과 아무 상관이 없다"라고 말하는 노스 캐롤라이나 주립 대학에 근무하는 식품 안전 전문가 벤자민 채프먼 박사.  중요한 것은 안전 이라기보다는, 계란의 맛을 보증하는 것. 


"저장 가능 기간이나 소비자의 취향을 분석 한 연구에 따라 계란의 유통 기한이 지나면 가장 맛있게 먹을 수 있는 품질 상태를 벗어나는 것으로 보인다."

이론적으로는 계란의 유통 기한이 지나면 판매처는 그 계란을 진열대에서 처분해야한다.  "Alissa Rumsey Nutrition and Wellness '의 설립자이자 영양사의 알리사 램지 에 따르면 많은 슈퍼가 유통 기한을 기반으로 새로운 계란으로 교체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계란은 판매 기간이 지나도 (보관 방법에 따라)안전하게 먹을 수 있으면 램지는 강조했다.

미국 농무성에 따르면, 계란은 냉장고에 넣어 한 날부터 3 ~ 5 주정도 기한을 가진다. 유통 기한이 지나버렸을지 모르지만 제대로 냉장고 저장 만하고 있으면, 계란은 "사용하기에 안전"이라며 미국 농무부 표명하고있다.


먹으면 안되는 유통 기한(소비 기한)이 지난 달걀 구분법

 



냉장고에 보관하는 기간조차 파악하지 않으면, 계란이 사용하기 전에 부패해 버리는 경우가 있다.
유통기한은 정확한 판단 기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계란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채프먼 박사에 따르면 계란이 부패한 경우는 계란의 외부껍질에 물방울이 붙어 있고, 끈적임이 보이면, 이런 계란은 즉시 처리하도록 독려하고 있다.

또한 부패가 의심스러운 계란은 투명한 용기에 물을 부어서 그 속에  띄워 보도록 채프먼 박사는 권장하고 있다. "그 계란이 물에 떠 있으면 부패된 증거라 할 수 있겠다. 껍질을 깨보아 달걀 냄새를 확인하면 확실해진다."

불쾌한 냄새뿐만 아니라 계란이 부패하면 흰자가 핑크나 무지개 색으로 변색 될 수 있으며, 이것은 달걀흰자에 있는 박테리아의 존재를 말해준다. "썩은 달걀에 가열을 해도 냄새와 악취를 줄일 수는 없습니다"라고 채프먼 박사. 고약한 세균은 사멸하지만, 그렇더라도 계란은 처분해야 한다.

만일 계란이 냉장고 속에서 부패해도, 살모넬라 균을 걱정할 필요는 없다. "우리가 정말 우려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은, 살모넬라 장염을 일으키는 병원균이지만, 45도 이하의 환경에서는 증식하지 않습니다"라고 채프먼 박사. 


"살모넬라 균 오염 계란 내부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한 번 오염되면 이미 계란 속에 존재하고 있습니다"(냉장고에 얼마나 방치하건 그것은 살모넬라 균의 오염 상태에 영향 을주지 않는다).

 

냉장고에서 계란을 오래 가게하는 방법은?



채프먼 박사 사정, 계란을 구입하기 전에 반드시 판매 기한을 확인하여 그 계란이 신선하다는 것을 확실히 파악한다. 구입 후 집에 가서 바로 계란을 냉장고에 저장할 수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냉장고의 온도를 화씨 40도 (섭씨 4.4도)로 유지한다). '세균의 증식을 방지하기 위해 계란을 실온에 2 시간 이상 방치해서는 안된다."라고 램지.

   


또한 냉장고의 어디에 저장할지, 계란의 유통기한이 크게 변화한다.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계란은 온도가 항상 변동하기 쉬운 냉장고 도어 포켓이 아니라 냉장고의 선반 위에 보관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냉장고 문을 열고 닫는 횟수가 많은 사람 특히!).

요약 :

계란은 기본적으로 냉장 보관 3 ~ 5 주가 (판매 기간이 벌써 지나고 있는 경우) 지난 경우. 계란을 먹어도 안전한 지를 외형이나 냄새에 변화가 있는지 직접 확인한다.  냉장고의 온도를 화씨 40도 (섭씨 4.4도)로 유지한다. 세균의 증식을 방지하기 위해 계란을 실온에 2 시간 이상 방치해서는 안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