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익 정보

【바나나를 오래 잘 보관하는 방법】 단 한번 손을 보태면 10 일 정도 오래 보관 가능?!

noraneko 2023. 8. 2. 20:34
반응형
바나나에 단 한번 손을 더하면 10 일 정도 오래 보관가능!
다양한 영양이 있는 바나나는 여름에도 추천 과일입니다.

그런 바나나를 상비하고 있는 가정도 많습니다.
그러나 여름의 더운 시기애는 바나나는 빨리 숙성되기 쉽습니다.
조금이라도 긴 시간 동안 바나나를 보관해 두고 싶다는 분들은 꼭 시험해 주세요.

 

 



"바나나를 잘 보관하는 방법"이란?

■바나나의 보관에 최적인 기온은?

바나나는 아열대 식물입니다. 보관 온도는 약 15℃~20℃ 정도가 적온이라고 하며 통풍이 잘되는 장소를 선호합니다.

또 약 13℃이하/약 25℃이상이 되면 상하기 쉬워지므로, 바나나의 보관은 상온에서 과육이 지면에 닿아 손상되지 않도록 매달아 두는 것이 좋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여름철의 냉방이 붙지 않은 통풍이 되지 않는 닫힌 방은 섭씨 40℃를 간단히 넘는 환경이 된다고 합니다.
그 경우는 냉장보존을 추천합니다만, 냉장고 내의 온도는 13℃ 이하이기 때문에, 반대로 저온장해에 의해 상해버리기도 합니다.

거기서 여름철의, 바나나의 능숙한 보존 방법을 소개합니다.

■바나나의 현명한 보존 방법

1. 바나나를 1개 1개 컷하여 나누기

바나나는 자신이 분비하는 식물 호르몬(에틸렌 가스)에 의해 수확 후 (구입 후)도 후숙 되어 가는 과일입니다.
노란색으로 익은 바나나의 수입은 식물 방역법에 의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푸른색으로 수입되어 노랗게 될 때까지 추숙하고 있습니다.
송이에 비닐이 감겨져감겨 있는 바나나가 때때로 있습니다만, 바나나의 에틸렌 가스는 송이에서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추숙을 억제하기 위해 비닐이 감겨 있습니다.
그 때문에, 에틸렌 가스의 발생을 조금이라도 억제하기 위해서, 우선은 바나나의 송이를 잘라, 1개 1개를 분리시킵니다.

손으로 잡아 당기거나 부엌칼로 잘라도 좋지만 바나나의 과육을 밀어 버릴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위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위로 컷할 때도, 과육이 손상되지 않도록 조금 떨어져 컷 하면 좋을 것입니다.
특히 조심하고 싶은 것이이 송이의 부분. 바나나를 비롯해 파인애플이나 아보카도 등의 수입된 야채나 과일은 가지나 줄기로부터 컷한 부분이 곰팡이 있을 경우가 있습니다.
나빠지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제대로 없애도록 컷 합시다. ※구입시에는, 곰팡이가 없는 것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도 오래 보관 가능한 포인트입니다.

2. 에틸렌 가스를 억제
귀찮치 않다면 에틸렌 가스가 발생하기 쉬운 부분을 랩으로 덮고 고무로 고정합시다.

3. 비닐봉지에 1개씩 묶는다
하나씩 송이를 랩으로 감싸지 않아도, 1개씩 에틸렌 가스가 새지 않는 봉투에 넣어 보관하는 것만으로도 추가숙성의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1개가 번거로운 경우는, 다른 야채나 과일로부터 나오는 에틸렌 가스를 막기 위해 정리해 봉투에 넣는 것만으로도 추숙의 속도는 늦어질 것입니다.

4. 보냉 가방에 넣은 후 냉장고 (야채실)에 보관
바나나는 13℃ 이하가 되면 저온 장해로 손상되기 쉬워집니다만, 냉장고는 야채실에서도 10℃ 이하가 거의, 차가운 야채실이라고 5℃ 이하도 됩니다. 보냉 가방에 넣고 나서 보관하는 것으로, 외기로부터의 냉기를 셧아웃 할 수 있어 바나나의 적온에 가까운 상태로 보존할 수 있습니다.


■ 바나나 껍질이 검게(반점등이 생기는)되는 이유

냉장고에 넣고 있던 바나나 전체가 짙은 갈색으로 변색해 버린 경험은 없습니까.
바나나는 적온 이하(약 13℃ 이하)가 되면 저온 장애로 피부가 검게 됩니다.
냉장고 중에서도 특히, 냉기구 근처나 칠드 등으로 보관한 경우는 하루 만에 검게 되어 버리므로, 보관 장소에는 조심합시다.
야채실이나 추천한 보냉 가방에 넣고 나서 냉장고에 보관하도록 합시다.

■ 바나나가 너무 부드러워지면?

썩지 않은 바나나의 경우 껍질을 벗기고 랩에 싸서 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온에서 검게되어 버린 바나나는 특히 눅눅해지기 쉽기 때문에 조심하십시오.
여름철은 아이스 대신 그대로 먹거나 스무디와 요구르트, 수제 아이스를 만들 때 추가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 푸르스름한 바나나와 유기농 바나나 구입도 추천

바나나는 익기 전의 푸른 바나나 상태로 수입된다고 전했습니다.
바나나는 에틸렌 가스에 의해 구입 후도 추가숙성해 가는 과일이므로, 여름철은 특히 조금 푸른 바나나를 선택하는 것으로, 집에서의 보존 기간이 연장되는 것입니다.
또한 스스로 먹을 정도를 판단하기가 쉬워집니다.
또한 최근에는 유기농 바나나도 슈퍼마켓에 늘어서게 되었습니다. 유기농 (무농약)의 야채와 과일은 원래 식물이 가지고 있는 생명력이 강하고 오래 지속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항들을 주의하는 것만으로도 여름엔 3.4일 정도라고 말해지고 있는 바나나의 유통 기한이 7~10일정도 유지되게 됩니다.
(냉장고의 온도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에서, 꼭 시험해 주세요.

참조 및 발췌 : 요가 저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