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 지식 정보

자녀의 독해력의 단련, 열쇠는 독서에 있다!(PISA 형 독해력이란?)

noraneko 2020. 10. 6. 15:49
반응형

현행 학습지도에서도 중요시되어 온 「독해」는 신 학습지도 요령에서도 지속적으로 높여야 하는 능력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PISA 형 독해력이란 무엇인가, 독해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 학교와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것을 소개한다.

 

 

Arek SochaによるPixabayからの画像

 




1. PISA 형 독해력이란?

PISA 형이라는 국제 학업 성취도에 관한 설문 조사에 참여하고, 그 조사의 하나로서 「독해」라는 항목이 있다.

PISA 형 독해력은 "스스로 세운 목표를 달성하고 자신의 지식과 가능성을 펴고 효과적으로 사회 참가하기 위해 텍스트를 이해 · 이용 · 숙고하는 능력'이라는 것이다. 

즉, 요구되는 독해력은 "단지 읽는 것만으로는 안된다"는 것이다.

독해력은 구체적으로 말하면, 어떤 문장을 읽고 자신에게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보를 빼내고, 거기서 멈추지 않고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연관 지어 정리하고, 토론할 수 있는 활동 전반을 가리킨다. 

문장의 상세한 독해에 치우치는 경향이었던 국어 교육에서 사용되어 온 「독해」이란 의미가 더욱 크게 다르다.

2. 독해력을 높이는 방법

PISA의 조사 결과에서 밝혀졌다. 

독해력에 관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독해력 향상 프로그램'으로 정리했다.


이 프로그램은

 

 

1. "텍스트를 이해하고 평가하면서 읽기 능력을 늘릴 대책의 충실"

2. "텍스트에 따라 자기 생각을 쓰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활동의 충실"

3. "다양한 문장이나 문서를 읽을 기회 나 자신의 의견을 말하거나 쓰거나 하는 기회의 충실"

 

 

pasja1000によるPixabayからの画像


이라는 3가지 중점 목표를 기본으로 
국어 수업뿐만 아니라 수학과 과학 등 각 교과, 또한 종합적인 학습의 시간 등을 통해 개선 갈 필요가 있다고 한다.

그래서 독해력 향상 프로그램의 3가지 중점 목표를 상세히 설명한다.


1. 텍스트를 이해하고 평가하면서 읽기 능력을 늘릴 대책의 충실

독해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수업에서 "텍스트를 읽는 것은 무엇 때문 일까?」 
「읽어서 어떤 것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지"라고 목적을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텍스트를 단지 읽는 것만이 아니라 "텍스트는 신뢰할 수 있는가?" "나 자신과 비교해 어떤가?" 등의 

생각하는 힘과 함께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해나갈 필요가 있다.


2. 텍스트에 기초하여 자기 생각을 쓰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활동의 충실

첫 번째 중요한 목표를 기본으로 독해는 문장을 "쓰는 힘 '도 필요하다. 
예를 들어 텍스트의 내용을 정리하고 소개하거나 더 알기 쉽게 고쳐 쓰거나 하는 힘이다. (써머리 작성)

수업에서는 자신의 의견을 일기와 작문으로 쓰고, 친구들과 함께 논의하게 할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국어 수업을 중심으로 다른 모든 교과에서 추진해 나갈 수 있는 활동이다.


3. 다양한 문장이나 문서를 읽을 수 있는 기회와 자신의 의견을 말하거나 쓰거나 하는 기회의 충실

독해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먼저 "읽기"가 기본이 된다. 
최근 늘어나고 있는 아침 독서 시간 등 독서 활동의 충실뿐만 아니라 신문이나 과학 잡지 등의 모든 장르에 가까이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지침을 충실히 하는 것도 필요하다. 

아이들이 독서를 즐길 수 있는 학교 도서관에 있는 책의 충실을 도모하거나, 사서 교사 학교 도서관 담당 사무직원의 배치 등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독서와 이야기를 기본으로 자기 생각을 표현하는 것의 중요 함을 가정과 지역도 주지하는.

 

 

Gerd AltmannによるPixabayからの画像



****독해력을 단련시키는 것은 독서의 질이 열쇠!****
같은 문장을 읽어도 '문장을 이해하는 것만으로 끝나는 타입」과 「문장 이해의 그 앞을 생각 타입 "의 2가지 읽는 법이 있다.

예를 들어 "타로는 에이미의 어떤 곳을 좋아합니까? 그것은 알 수 있는 부분을 지정해봐라"라는 설문이 있었다고 한다. 

전자의 유형은 단순히 해당 부분을 뽑아 답변하는 것만으로 끝나는 반면, 


후자의 유형은 전자 마찬가지로 답을 쓰고 하면서도,
 
"나라면, 에이미의 것을 좋아지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자신은 에이미의 언동보다 사치코의 생각이 더 좋아」라고 자신이라면 어떻게 느끼는 것까지 생각할 수 있다. 
이것이 독해 "자신의 지식과 경험과 결부 힘"을 기르게 된다.


평소 "왜?" "자신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라고 생각하는 습관이 중요


이런 생각을 평소 단련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 집에서 TV를 보고 있을 때 "왜 이 사람 이런 말 했겠지?" 
또는 "당신은 이 사람과 같은 느낌?" 등 가족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본다. 
다만 장면을 이해하는 것만으로 끝나지 않고, 

"왜"나 "자신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라고 생각 연습을 하면 문장을 읽을 때도 그런 관점에서 읽어가는 계기가 되어, 
「독해력 향상 프로그램'에 중점 목표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
PISA 형 독해력이란 무엇인가, 독해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교와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것을 소개했다. 
독해력을 높임으로써 인터넷 기사 나 신문, 과학 잡지 등 신변에 있는 문장을 더 깊이 해독할 수 있게 된다. 
학교와 가정이 연계하여 독해력 향상을 목표로 하자!

 

 



기사 참조 발췌: 사토 나호씨

반응형